• 수출지원
  • 수출바우처 사업
  • 수출바우처 사업이란?
글씨크기글씨키우기글씨줄이기

수출바우처 사업이란?

수출지원기반활용 사업안내

추진배경은?

- 기업이 자사의 수출역량에 맞는 수출지원사업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효과적인 사업을 진행하도록 지원합니다.

- 정부 부처 수출지원사업 간 칸막이를 제거하고 지원기관 서비스의 양적, 질적 제고를 유도합니다.

무엇이 바뀌었나요?

- 기업이 사업을 개별적으로 신청하던 방식에서 자유롭게 지원사업 및 수행기관을 신청할 수 있도록 변경

수출바우처 사업이란?

- 기업에 바우처를 부여하고, 바우처를 받은 기업은 다양한 수출활동 메뉴판에서 필요한 서비스, 원하는 서비스(수행)기관을 직접 선택해서 수출 마케팅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지원되는 신개념 수출 지원 사업 플랫폼입니다.

지원대상은?

- 아래 각 사업(9개)별로 선정된 기업이며 선정 기준, 지원한도, 국고 보조율 등은 사업별로 상이합니다.

지원대상을 나타낸표
구분 사업명(기업수) 지원 대상 지원한도(국고 보조율)
산업부 수출첫걸음지원
100개사
- 전년도 수출 전무 내수기업
- 수출중단기업
1,400만원 (70%)
월드챔프 육성
100개사
- (Pre월드챔프)수출 초보 중소 ·중견기업
- (월드챔프)한국형 히든챔피언 선정기업
- (Post 월드챔프)월드챔프 육성사업 졸업기업
4,500~7,500만원
(30~70%)
소비재 선도기업 육성
200개사
- 5대 소비재 분야 유망 중소 · 중견기업
* 화장품, 농식품, 패션, 생활유아, 헬스케어
2,880만원 (70%)
해외전시회 개별참가 지원
1900개사
- 해외전시회 개별참가 희망 중소 · 중견기업 500만원/회(정액보조)
중기부 수출성공패키지
1950개사
- (수출기업화)수출 100만불 미만
- (수출고도화)수출 500만불 미만
2,000~3,000만원
(50~70%)
고성장기업 수출역량강화
620개사
- 최근 4개년간 매출액 20%(지방 15%)또는 상시
종업원수가 20%(지방 15%)증가 기업
1억원 (50~70%)
차이나하이웨이
250개사
- 중국에 이미 진출하였거나 신규 진출을 추진중인 중소기업
- 중견기업 진입 3년이내이고 매출액 3천억 미만 초기중견기업
5,000~7,000만원 (70%)
글로벌강소기업
150개사
<다음 3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기업>
- 매출액 100억원 ~1,000억원
- 직전년 매출액 대비 직,간접수출 비중 10% 이상
- 3년 평균 매출액 대비 R&D 투자비율 1% 이상 또는 5년 평균 매출액 증가율 8% 이상
4년간 최대 2억원
(연간 1억원 이내) (60%)
중견기업 해외마케팅 맞춤형 지원사업
150개사
- 매출액 1조원 미만이면 수출액(실적)이 있는 중견기업 중 5천만불 미만의 수출중견기업 1억원 (50%)
- 위 사업으로 선정된 기업은 아래 수출마케팅 서비스 메뉴판에서 필요한 서비스, 수행기관을 선택하여 사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.
분야와 지원내용을 나타낸표
분야 지원내용
Ⅰ단계
(수출준비)
개발 · 제작 수출브랜드개발, 외국어 웹사이트 제작, 온라인카다로그, 모바일 웹·앱, 디자인개발 (카다로그, 브로셔, 포장지 등), 제품매뉴얼 제작, 상품페이지 제작, 외국어 자료 통번역, 지재권등록, 정품인증, 해외규격획득 지원 등
전략 컨설팅 1:1로드맵수립 및 지원항목 코칭, 경영멘토링, 목표시장 수출전략(로드맵)수립 및 지원 항목 코칭, 바이어 발굴, 법인설립 자문, 지재권 등록, 투자 유치지원, 특허 · 인증 · 시험 · 수출 IP 전략 컨설팅, 헤외진출전략컨설팅, 기업 중장기 성장전략 컨설팅 등
교육 무역교육(온/오프라인), 해외마케팅 역량강화 교육, 해외투자유치 관련 세무 · 회계 검토, 미국 자동차 BIG3 인증품질교육 · 필수제출서류교육 등
Ⅱ단계
(거래선 발굴)
홍보 · 광고/온오프라인 마케팅 TV · 신문 · 잡지 · SNS 홍보, 사은품제작, 기업홍보동영상, 광고제작, 홈쇼핑, PPL, 검색엔진마케팅, 온라인쇼핑몰 구축운영, 오프라인매장입점대행, 판촉전 등
조사 · 정보 해외시장조사, 소비자리서치, 바이어발굴조사, 바이어 DB 타깃 마켓팅, 해외온라인 쇼핑몰 제품 경쟁동향 조사, 해외시장설명회 참가, 사업파트너 연결지원, 원부자재공급선 조사, 프랜차이즈 점포 상권조사(중국, 베트남), 유료 발간자료 판매 등
전시회, 상담회, 바이어매칭 해외전시회 개별참가, 해외전시회참가지원, 국내개최 국제전시회 참가, 현지바이어 매칭상담회/세미나, 외국바이어 국내초청 연결/설명회/세미나, 해외전시회 사전 · 사후 마케팅대행, 해외비즈니스출장지원, 제품시연회, 신제품론칭쇼, 프로젝트 수주지원, 로드맵 이행 등
Ⅲ단계
(계약체결)
계약체결전 국외기업(바이어)신용조사 서비스, 관세환급 컨설팅, 계약서 작성(지불조건 포함)대행 등
계약체결후 통관/선적필요서류, 결제관련서류, 수출물류, 무역자동화(전자무역서비스), 사후관리(관세환급신청서등)대행 등
Ⅳ단계
(해외진출)
해외진출 해외진출자문,해외투자환경조사 출장지원, 현지법인 및 공장 설립 등 맞춤형지원, 프랜차이즈 사업등록(미국, 중국), 해외자본시장 상장 및 M&A 자문, 해외자문사 및 시사기관 발굴/활용 지원
진행절차는?

- 참가기업은 사업에 지원할 시 우선순위를 정해서 상위 순위로 선정이 됩니다. 선정기업은 기업분담금을 입금 후 바우처를 제공받게 되고 바우처를 사용하여 수행기관과의 수출마케팅 사업을 진행합니다. 추후 사업이 완료되면 운영기관이 수행기관을 대상으로 사업 비용을 정산합니다.

원문 사이트에서 사업 신청하기
문의처

ㅇ 수행기관 선정 및 사업 일반 문의

- KOTRA 수출지원기반활용팀 : 02-3460-3425~3428

- 중소벤처기업부 수출바우처지원센터 : 055-751-9493,9728

ㅇ 참여기업 선정

- 문의처 리스트 다운로드