뉴스

  • 뉴스
  • FTA동향
글씨크기글씨키우기글씨줄이기

FTA동향

FTA동향 뷰 게시판
제목 “코로나19에도 K-Customs 해외사업은 중단 없습니다 그외FTA 2020-06-24

 

 

 

“코로나19에도 K-Customs 해외사업은 중단 없습니다

 

 

□ 코로나19 세계적 대유행으로 인해 대부분 해외 프로젝트가 차질을 빚고 있는 가운데 관세청(청장 노석환)은 전자통관시스템(유니패스)을 원격 개발로 시스템을 개통하는가 하면 비대면 방식으로 개도국과의 고위급 화상회의 및 온라인 강의 등으로 중단 없는 해외개발사업을 이어가고 있다.

 

□ 지난 5일 카메룬에서는 새 전자통관시스템(CAMCIS)이 개통됐다. 카메룬의 CAMCIS 시스템은 한국형 전자통관시스템(유니패스)이 수출된 것으로 2015년부터 5년간에 걸쳐 개발됐다.

 

 ㅇ 특히 개발 막바지에 코로나19로 인해 국경이 봉쇄되고 도시 간 이동이 금지되는 긴박한 현지 상황 속에서,

 

 ㅇ 의사소통에 필요한 최소한의 인력이 현지에 잔류하면서 국내 개발인력이 24시간 지원하는 원격개발 체계를 가동하여 각종 테스트를 거친 후 3개월간의 시범운영까지 무사히 마친 끝에 개통됐다.

 

 ㅇ 루이 뽈 모타즈(Moataze Louis Paul) 카메룬 재무부장관은 코로나19 상황에도 불구하고 비대면 행정이 가능하도록 CAMCIS가 개통돼 카메룬에 새로운 기회가 왔다고 평가하고 한국 관세청의 적극적인 협력에 감사하며 만족감을 표했다.

 

□ 시스템 개발뿐이 아니다. 관세청은 올해 4개 개도국의 관세행정 현대화를 위한 컨설팅 사업에 있어서도 화상회의, 온라인 강의 등 비대면 방식으로 중단없는 업무를 이어가고 있다.

 

 ㅇ 특히, 지난 달 가봉 관세청장 회의에 이어 이 달에는 북마케도니아, 자메이카, 튀니지 등의 고위급*과 세 건의 화상회의를 연이어 개최하는 등 코로나로 국가간 이동이 제한된 상황에 아랑곳하지 않고 정부간 협력을 더욱 강화해나가고 있다.

    * 5.26 가봉 관세청장, 6.2 북마케도니아 재무부장관, 6.4 자메이카 관세청장, 6.12. 튀니지 관세부청장

 

 ㅇ 관세청은 코로나19 여파가 장기화될 가능성에 대비해 개도국을 위한 다양한 온라인 연수 콘텐츠 개발을 계획하는 한편, 해외 출입국 여건이 개선되면 초청연수, 전문가 파견 등 개도국에서의 현장활동을 수행할 예정이다.

 

□ 이진희 정보기획과장은 “해외개발사업은 개도국과의 신뢰관계 유지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”며 “상황이 매우 어렵지만 우리 수출기업, 현지 대사관, 코이카 등과 합심해 해외개발사업을 중단없이 추진하기 위해 노력 중”이라고 말했다.

 

□ 관세청 유니패스 시스템은 2005년 처음 수출한 이후 지금까지 51개의 국내 정보통신기술(ICT) 업체가 사업에 참여했고, 수출 계약금액(4억1,690만불) 기준 일자리 창출효과는 4,842명*에 달한다.

  * ’19년 한국은행 발표 SW분야 취업유발계수는 10.1명/10억원(환율 1,150원/$ 기준)

 

 

 

붙힘 : 200624 코로나19에도 KCustoms 해외사업은 중단 없습니다 1부 끝.

 

 

출처 : 관세청

 

 

 

 

첨부파일 200624 코로나19에도 KCustoms 해외사업은 중단 없습니다.hwp
목록